http://www.gospe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300

[인터뷰] 송경훈 목사 (다음결교회, 다음결 협동조합 이사장)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커뮤��

협동조합을 설립하는 다수 기업의 주요 목적은 '경제적 약자 다수가 서로 뭉치고 나누는 호혜의 힘으로 시장 지배력을 키우고, 자본주의 독점의 치명적인 폐해를 극복하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

www.gospeltoday.co.kr

 
송경훈 군포청년창업지원센터 대표] “영리·비영리 간극 메워 '사이의 경제' 이룰 것”

 전남식 2020.06.23

1995년 군포와 인연 맺고 세대통합 위한 활약하다 수익모델 갖춘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운영 소신…'유익한 기업, 목적을 가진 기업' 육성 목표로 개소


“세대 간 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영리·비영리 융합을 통한 지속 가능한 도시공동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군포청년창업지원센터' 송경훈(49·목사·사진) 대표는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 단절의 문제는 단순히 정서적 문제를 넘어 경제적 문제를 수반한다”고 경고성 메시지로 대화의 포문을 열었다.
그는 이런 이유로 “세대 간 융합으로 시너지 창출은 물론 영리와 비영리 영역의 공유성을 가짐으로써 사회적 문제 해결을 통한 수익모델로 가야 지속 가능한 도시공동체가 만들어진다”며 나름의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결국 융합적 사고에 기반을 둔 창업모델을 만들어야 함을 센터 운영자로서 각오를 다졌다.
이를 위해 그는 “센터에서 다양한 영리적 창업모델을 구축하고 나아가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을 통해 영리와 비영리 간극을 메움으로써 '사이의 경제'를 놓아가겠다”고 소신을 분명히 했다.
센터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유익한 기업, 목적을 가진 기업'을 육성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간다는 태생적 목적사업을 갖고 출발했기 때문이다.
송 대표는 군포지역 아동에서 청소년, 청년,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지역공동체 사이에서 세대통합 '대통령'으로 통한다.
1995년 교육전도사를 시작으로 군포와 인연을 맺은 송 대표는 2012년부터 목회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이미 2002년부터 아동·청소년을 위한 사업과 청년창업지원사업에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우선 아동·청소년 지원사업을 꼽을 수 있다. 학원 갈 형편이 안 되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대안 교육 활동에서부터 저소득층 청소년의 자립을 위한 대안학교를 운영했다. 또 아동·청소년들의 문화적 활동과 창의적인 진로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재능기부 봉사단체인 '해밀어린이합창단'을 운영했다.
'군포G-STAR청소년 페스티벌 사업'을 통한 청소년문화예술 지원사업도 진행했다.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 육성 사업도 했다. 이곳에서 배출된 청소년 강사들이 지역 내 두 곳의 노인복지관에서 강사로 활동하도록 지원했다.

 

송 대표는 이를 발판으로 2017년 11월 '군포청년창업지원센터'를 개소하면서 그 영역을 청년세대로 확대했다. 센터는 육가공 유통 분야 창업을 시작으로 카페 창업, 티전문카페 창업 등을 진행했다. 특히 공유주방 사업 등을 서울 강남에 있는 글로벌청년창업가재단 및 송파ict청년창업지원센터와 협업을 통해 진행해 왔다.
현재 경력단절 여성 등 사회적 문제를 겪고 있는 대상을 돕기 위해 문화예술 관련 사회서비스 개발과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 및 컨설팅 사업을 위한 사회적 협동조합(가칭 '다음결')을 설립 중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에는 '군포시란체스터아카데미'를 진행함으로써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 등 사회경제조직을 만들어왔다.
또 민관 협력으로 지방정부가 진행하는 각종 사업에 대한 불필요한 예산을 사전에 줄이기 위한 '군포시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조례'를 제정하는데 센터가 협력기관으로 함께 하며 민관협치 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해당 조례는 군포시가 추진하는 사업에 성과보상을 도입함으로써 민간의 참여와 투자를 촉진하는 한편,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문제를 예방 또는 해결해 사회적 편익을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송 대표는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집단적 지성이 필요하다. 또 민관이 초 협력적 방식으로 협업해가는 문화를 만들어야 다원화된 사회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한계와 경계를 구분 짓지 말고 존중하고 협업하는 민관 거버넌스 모델이 필요하다”며 전문가로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영하거나 위탁하는 곳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공공지원 민간사업이 있으나 대부분 사업이 민관이 갖는 한계와 경계가 있기 때문에 후속 사업으로 연계되거나 확장되는 경우가 적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이어 “스타트업 발굴과 성장지원을 위해 행정적 처리를 최소화하고 운영상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는 제도를 통해 보완해 나가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045472

Posted by allinda
,